본문 바로가기

케이의 직장인 재테크 고군분투기

[직장인 재테크 고군분투기] 현실파악 - 직장인의 수명

반응형

직장인의 수명 얼마나 될 것 같으신가요? 요즘은 평생직장이란 얘기를 거의 안하죠. 아니면 평생 직장을 위해 공무원이나 공기업을 준비하고 들어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처럼 어릴 때 IMF 시절을 겪었던 분들은 이제 평생 직장을 믿지 않습니다. 지금 나이로는 30대 초중~20대 중후반정도겠네요.



한 유명 취업 관련 사이트에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취업을 한 상태여도 고용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63%나 된다고합니다. 제가 생각한 것보다는 더 적었어요. 첫 직장을 운이 좋게 대기업에 들어갔었을 때도 고용불안을 계속 느꼈습니다. 대기업이라고 정년까지 보장하지는 않으니까요.



이런 점은 쉽게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여러 항목 중에 직장인의 근속연수에 대한 항목이 있는데요. 보통 남녀로 나눠져서 평균 근속연수가 나와있습니다. 문제는 오래된 회사라면 이전에 저희 아버지 세대 또는 그 바로 이후에 들어와서 20년정도 근무하신 곳이 많은 회사는 근속연수가 높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거기서 우리는 생각해야할 점은 "내가 그 회사에서 몇년이나 근속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봐야한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런 온도는 직접 해당 회사에 들어가보면 바로 체감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회사에 앞으로는 아주 오랜 기간 근속한다는 건 어렵지 않을까싶습니다. 그리고 설사 회사의 방침이 그러하다해도 회사가 얼마나 오랜기간 갈지도 점점 의문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실제 위에 언급한 설문조사에서 현재 직장이 편생 직장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17.4%에 그쳤습니다. 그래도 20%정도는 평생직장이라 생각하시는 점이 대단했습니다. 정말 좋은? 직장이거나 혹은 스스로의 경쟁력에 자신이 있으신분이 아닐까?생각이 되었어요.



그렇다면 현 시점에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평균 퇴직 나이는 어떻게 될까요? 직장인들은 평균 50.1세에 주 직장에서 퇴직한다고합니다. 50세가 안되는데요.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인 빈곤 노인파산을 걱정하는 저로써는 정말 절망적인 이야기였습니다. 

평균 30대 내외에 첫 직장에 들어가 돈을 아득바득 모은다고해도 단 20년간 번 돈으로 50세쯤 퇴직하여 나머지 50년을 살아야합니다. 20년 벌어서 50년 쓴다..그러면 얼마나 벌어야 하고 얼마나 저축을 해야한다는 걸까요? 앞이 보이지 않았어요. 


이렇게 직장인의 수명에 대해서 생각하고나면 조금 더 명확해집니다. 내가 지금 재테크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그리고 행동해야한다는 점을요. 하지만 이런 다짐도 저처럼 쉽게 헤이해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같이 하는 사람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를 선의에 경쟁을 하듯이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요. 주변에 조금 그런 분들이 있는 편이어서 길을 잃어도 금방 다시 정신차려야지하면서 자리를 잡으려고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생각해보시는게 어떨까요?

나의 현재 직장에서는 얼마나 근무할 수 있을까?

이직을 통해서 나의 최대 직장인 생활은 얼마나될까?

그렇다면 지금의 직장에서 내가 벌 수 있는 돈은 얼마나 될지, 그리고 얼마나 저축을 해서 노후에는 얼마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까?


직장에 대한 개념을 생각하면서 같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한번 천천히 혼자만의 시간에 생각해보실 추천 드립니다.

다음글에서는 제가 왜 빠른 은퇴를 꿈꾸는지에 대해서 같이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