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리어/일잘러 직장 생활 팁

커리어 개발에 필요한 시장 정보를 얻는 방법

반응형

커리어 개발에 필요한 시장의 흐름, 주요 이슈를 알아야 한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개인적으로는 링크드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린띤이라고 발음하기도 하던데 아무튼 저는 익숙한 링크드인이라고해보겠습니다.

https://www.linkedin.com/feed/

 

LinkedIn 로그인 또는 회원 가입

1B 회원들이 함께 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세상 비즈니스 인맥을 쌓고 넓히세요. 커리어 계발에 유용한 정보와 기회의 문으로 들어오세요.

www.linkedin.com

IT회사나 해외 회사에 근무하신다면 아마 거의 다 활용하고 계신 직장인을 위한 SNS라고 할 수 있어요. 직장인으로서의 나를 프로필로 어필하면서 이직의 기회를 찾기도 하죠. 또한 그런 직장인이 몰려있기 때문에 각 기업의 리쿠루터분들이 상주해 있기도 해요.

덕분에 얻는 이점은 바로 여러 기업의 현재 상황, 그리고 주요 이슈를 공유해 주는 분들이 많다는 점. 인맥의 인맥으로 여러 사람을 팔로우하다 보면 그 사람들이 올려주는 인사이트 있는 글을 만나기도 한답니다.

다른 sns보다 개인적인 내용보다 시장의 회사, 커리어에 대한 조언 글들이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꽤 유익하다고 볼 수 있어요. 저는 별도 글을 쓰고 있지 않지만 팔로우를 400명 정도 했더니 꽤 많은 이런저런 정보를 얻을 수 있었어요.

예를 들면
잦은 이직에 대한 질문이 인터뷰에서 나오면 어떻게 대처하면 될지
특정 업계의 이슈
어떤 서비스의 업데이트에 따른 본인의 생각
요즘 화제인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를 통한 시대상
등 이런 정보를 접하면서 요즘 직장인의 생각, 관심사 등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은 너무나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할 점은 당연히 본인의 어느 정도 어필을 위한 공간인 점, 그리고 각 회사는 회사의 채용을 목적으로 내용을 작성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은 톤다운해서 이해할 필요는 있다는 거예요. 그래도 저는 링크드인 통해서 여러 관심 기업의 현황, 시장의 흐름 등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익힐 수 있어서 눈팅 정도는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링크드인 처음 시작할 때의 친추 방법
- 기존에 연락처나 내 회사를 바탕으로 주변 동료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내 주변 사람들이 관심 갖고 있는 콘텐츠가 어떤 건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 내가 관심 있는 회사를 추가하고 관련된 글들을 읽어나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IT 쪽에 있다 보니 큰 IT회사들과 관련 산업에 있는 경쟁사 등이 궁금해서 팔로워 하고 관련 글들이 올라오면 간간히 읽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