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지식

직장인 재테크 시작 주식 거래 - 주식 사는법 (초보 주린이를 위한)

반응형

주식을 처음 하는 주린이라면 주식 거래가 어떻게 이뤄지는지에 대한 감도 안옵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주식 거래를 하는 계좌 개설부터 첫 거래 매수까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식 거래 시작. 계좌 개설

주식 거래의 시작은 주식 거래를 위한 증권 계좌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요즘은 비대면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주식 거래를 많이 합니다. 저 또한 별도로 증권사를 찾아갔다거나 한적 없이 모두 온라인으로 모바일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계좌를 개설하고 증권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특히 이전에 안내드린 것처럼 아직 증권사 계좌가 없다면 증권사에서 하는 여러 이벤트 참여로 계좌를 만드는 걸 추천합니다. 증권사 간의 경쟁으로 인해 계좌 개설 시, 그리고 투자 금액 등 조언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를 열고 있거든요.

최근 올린 db증권 이벤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kaaay.tistory.com/478

 

직장인 재테크 시작 주식 거래 - DB금융투자 계좌 개설하고 최대 네이버포인트 23만 받기

지난번에 sk증권이 계좌 개설 혜택과 거래 혜택 이벤트를 소개해드렸었어요. kaaay.tistory.com/474 이번에는 DB금융투자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지난번 SK증권 개설 이벤트와

kaaay.tistory.com

 

증권계좌

증권 계좌란 이름처럼 증권, 즉 주식을 사고팔기 위한 전용 계좌입니다.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적금, 예금 통장은 적금 예금이 주 목적인 것처럼 증권 계좌는 증권 거래를 기본 목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는 기존의 일반 저축예금 통장이 아닌 주식거래용으로 별도 되어있는 통장으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계좌에 있는 금액을 바탕으로 우리는 주식 투자를 하게 됩니다. 

 

증권계좌 만드는 법

먼저 증권사 앱을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합니다. 저는 안드로이드라 구글 플레이스 스토어 그리고 키움 증권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키움증권은 계좌 개설용 전용 앱이 따로 있어요.

 

설치 후 실행하면 권한 주라는 팝업이 나오는 대로 팝업처럼 권한을 주고 나면 키움증권 계좌 개설 앱이 실행됩니다. 계좌 개설 시작하기를 누른 후 키움 계좌 개설을 시작합니다. 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아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휴대폰,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이후 약관 동의 후 인증을 진행한 후 계좌를 쭈욱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아쉽게도 키움증권 앱에서는 계좌 개설 과정을 캡처할 수 없네요.ㅠ)계좌 개설 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앱에서 설명하는 순서대로 하나씩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가능합니다. 계좌 개설 후 실제 증권 거래를 할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키움 증권의 증권 거래 앱은 2가지가 있습니다

영웅문 s

영웅문 s 글로벌

영웅문 s는 국내 주식 거래용이고 글로벌은 이름처럼 해외 주식을 사고팔기 위해 필요한 앱입니다. 저는 주로 해외 주식을 거래하고 있어서 영웅문 s로 설명해드릴게요.

 

증권 앱을 켜면 위처럼 주식에 대해서 해외주식 선물옵션 fx마진 등이 나오는데요. 우리는 어차피 해외주식을 할 거니 다른 메뉴는 안 보셔도 돼요. 계좌 개설 후에는 당연히 그 계좌에 주식 거래를 할 금액을 넣어놔야 합니다. 이때 거래를 위해 증권 계좌에 돈을 넣어둔 금액을 예수금이라고 합니다. 이전에 만드신 증권계좌로 예수금 넣습니다. 본인이 생각하신 증권 거래를 위해 쓸 시드머니를 넣는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예수금을 넣고 나면 이렇게 계좌에 얼마의 돈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예수금도 모두 달러로 변경해놔서 지금 43달러가 있네요.(흑 주린이ㅠㅠ)

 

주식 사는 법

이제 본격적으로 돈이 있다면 주식을 사야죠! 일단 우리는 사는 것 = 매수라 고합니다. 매수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앱에서 원하는 주식을 검색합니다. 주문 시세 차트 어디를 눌러도 종목은 찾을 수 있지만 우리는 주문을 할 거니 하단 '주문' 탭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관심 종목을 우측 상단 돋보기로 찾아보아요. 저는 테슬라에 요즘 관심 있어서 한번 검색해볼게요~!

 

제가 보고 있는 시점 기준으로 테슬라 가격이 793.53달러에 거래가 되었나 보군요. 이런 주식 창에서 주식 매매는 원하는 금액에 걸어두거나 현재 거래 시가에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 주식을 790달러에 오면 사고 싶다고 걸어두면 지정가에서 가격을 790으로 수정 후 매수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그 뒤에 주문을 누르면 매수가 완료됩니다. 하지만 매수는 매도와 매수가 맞아야 거래가 됩니다. 내가 걸어 놓은 금액에 매도자(판매자)가 없다면 주식 거래가 성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현재 시가에 많이 걸어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더 빠른 거래를 위해서이죠. 나중에 거래가 완료되면 내 계좌에 주식 종목과 수가 표기되어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주식을 언제 사야 할까요?

사실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반대로 언제 매도하냐(언제 파냐)도 중요합니다. 즉 내가 어떤 종목을 언제 사서 언제 파냐가 우리의 수익률을 최종 결정하니까요.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스스로 이 매수와 매도 금액을 정해 놓고 투자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 정도 금액이면 살 것이고 그리고 이 정도 수익률이면 판다 또는 이 시점에는 판다는 스스로만의 기준이 있어야 등락하는 주식 시장에서 일희일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준이 없다 보면 타이밍을 놓치기 일수입니다. 옆에 사람이 얼마 벌었냐에 배 아파하기보다 내가 얼마나 잃지 않고 꾸준히 성장하는 투자를 하는지 보는 게 중요합니다.

 

어떻게 주식을 사야 할까요?

주식은 보통은 본인 자금의 일부로 나눠서 구매하라고 권장합니다. 주식 내에서도 한 종목보다는 여러 종목을 위험 분산을 위해 나눠서 매입하는 걸 권장합니다. 시점도 한 번에 매입하기보다 나눠서 분할 매수를 권장하죠.

 

주식 어떤 걸 사야 할까요?

정말 많은 블로그 유튜브 책들이 주식 어떻게 하라는 것들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본인 기준을 만들기 위해 여러 책 유튜브 등으로 공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다 보면 개인적인 기준이 생기고 그 기준에 따라 조금씩 사면서 나와 잘 맞는 투자법인지 알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초기에는 모르는 용어나 개념이 쏟아지죠. 그래서 3~4개월 정도는 경제 정치 산업 등의 뉴스와 모르는 용어나 개념에 대해서 따로 공부하는 시간을 조금씩 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엄청 깊게 주식을 공부하는 게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신경 써야 할 건 많고 주식이 공부한다고 과연 이길 수 있는 건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요소가 기업의 가치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렇다면 통제할 수 없는 요인이라는 걸 감안하고 최소한의 시장에서 잃지 않는 정도의 투자를 조금씩 테스트해본다가 지금 저의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으로 주식을 매매하고 있으신가요? 어떤 투자법을 쓰고 계신가요? 무척 궁금하네요. 모두 안전하고 잃지 않는 행복한 투자 생활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