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지식

적금과 예금이 같은 이율이면 어디에 투자해야할까?

반응형


이제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적금 예금의 개념을 집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적금은 무엇이고 예금은 무엇일까요?


적금이 은행, 저축은행 등에 일정 금액을 일정 기간동안 매월 불입하여 만료되는 기간에 계약된 돈을 받는 것이라면 예금은 1회에 불입하여 만기에 계약된 된을 받는 것입니다.


적금 : 매달 꾸준히 일정금액을 일정 기간동안

예금 : 일정금액을 일정 기간동안


그런데 이렇게 재테크를 시작하고나면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금 이율이 2%라고해서 매달 10만원씩 1년동안 불입했는데 막상 받아보니 이자가 2%보다 낮은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1. 이자(이자소득)에 세금이 붙는다는 점

2. 적금 이율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점

두가지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첫째는 비과세 상품이 아닌경우 일정부분의 이자소득에 과세가 됩니다.

그로 인해 예상했던 이자보다 낮은 금액을 만기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예금, 적금 모두 해당되는 부분이네요 


둘째로 적금이율은 불입한 금액에 연 2%를 기준으로 줍니다.

그러니 첫달에 10만원에 대해서는 2%의 이자를 받지만 이후라면 연 2%/12*기간 만큼의 이자를 받게됩니다.


이런 차이로 예상보다 낮은 금액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초저금리인 시대에는 적은 이율..(실제 제2금융권에 적금을 넣어도 2%대이더군요)에 이자소득에 대한 과세빼고, 적금이면 또 줄어는 이율을 계산하면 눈물이 납니다


따라서 1년에 투자할 수 있는 돈이 딱 120있는데 1회로 넣을지 10만원씩 넣을지 고민이라면 당연히(같은 이율이라면) 예금에 넣어주는게 조금이라도 이자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적은 이자가 붙지만, 예금, 적금은 "모으는 습관"을 들이기에는 적절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습관이 모여 태도를 바꾸기까지 작지만 적은 돈이라도 모으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비과세 과세의 최종 이율 및 이자, 그리고 적금과 예금의 최종 이자를 계산하고 싶다면 네이버 적금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손쉽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ie=utf8&query=이자+계산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