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인생 자기계발

꽤 공감이 갔던 성공하는 법 - 쪽팔림을 견디고 시작해라

반응형

 

 

아주 평범한 사람들의 성공은 어떻게 시작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제가 너무 공감한 이 유튜버의 이야기에서 결국 성공의 필수 조건은 쪽팔림이라는 말을 하고 있어요.

https://www.youtube.com/watch?v=1W1Bs4YFCKU

우리가 무언가를 시작하지 못하는 진짜 이유는 능력이나 돈 때문이 아니라, 남들에게 나의 못하는 모습을 들킬까 봐 즉, 창피해서라는 겁니다. 생각해 보면 한 번도 저도 이 블로그를 주변의 누군가에게 공개한 적은 없거든요. 왜 그랬을까 생각해 보니 부끄러워서 인 것 같아요. 누군가에게 나의 글쓰기 실력이나 나의 관심을 들킬까 봐 굳이 알리고 싶지 않은 마음이랄까요. 그래서 제가 추구하는 건 나의 존재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명한 얼굴 없는 인플루언서랄까요?ㅎㅎㅎ

아무튼 이 유튜버의 말에 꽤 공감되었어요.
유튜버가 말하는 쪽팔림을 이기고 결국 시작해야 배우고 성장하는 방법 5가지를 정리해서 소개드립니다.

 

작게 시작하기

작게 시작하기는 사업에서도 적용되는 명언입니다. 아주 작은지만 가장 가까운 목표부터 세우고요. 그리고 하나하나씩 클리어해나가면 부담이 줄어들죠. 반면에 처음부터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실패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민망함이 더 커지는 것 같아요.
저의 경우도 인플루언서 되기!라는 목표보다는 더 작은 글쓰기, 그것보다 더 작고 명확하게 하루에 블로그 글쓰기 에디터 열기와 같이 더 작은 목표를 세우면서 글을 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회사가 끝난 후에 하루에 하나의 글을 쓰는 건 쉽지 않더라고요. 그런 목표로 부담을 주기보다는 일단 쓰려고 에디터라도 키자!라는 더더더 작은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조용히 시작하기

주변에 아무도 알리지 마세요.ㅎㅎㅎ제가 하는 것처럼요. 혼자 시작하면 보는 눈이 없고 그만큼 내가 실수하는 것에 부담이 줄어들어서 과감하게 시도할 수 있어지는 것 같아요.

 

계속하기

완벽주의로 시작하게되면 작심삼일이라고 하죠? 하루라도 빼먹으면 그사이에 기운이 빠져서 안 하게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잘하든 못하든 심지어 며칠 빼먹더라도 다시 시작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아요. 달리기라는 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처음 시작할 때는 하루라도 빼먹으면 그렇게 속상하더라고요. 그리고 그렇게 매일 해야 한다에 집착하면 오히려 시작하지 못하는 거 있죠? 금방 포기하게 되고요.(어제도 빼먹었는데 오늘도 뭐.. 이런 느낌) 그런데 "그래도 오늘 하면 다행이다. 오늘은 더 작은 목표로 작게라도 계속해볼까?"라고 생각을 바꾸니 그래도 꾸준히 하는 저의 운동이 되었어요.

 

허접하게 시작하기

처음부터 글을 잘쓰고 인플루언서이고 사진도 잘 찍고 영상도 잘 찍기를 기대하시나요? 누구나 처음은 있죠. 처음부터 잘한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우리는 메타인지를 해야 합니다. 오늘의 나는 아무것도 모르고 아무런 피드백을 받아본 적이 없으니 당연히 잘 못하겠죠. 생각해 보면 우리가 아주 애기 때 걸음마를 배울 때도 엎어지고 깨지고 도움을 받으면서 하나씩 하나씩 배워서 지금 이렇게 아무런 생각도 없이 걷게 되었잖아요? 그러니 우리도 어떤 일이든 작게 시작하면서 개선해 나가는 겁니다.

 

그래서 요즘 저도 이런 허접한 시작을 시도하고 있어요.

위에도 지금의 블로그 글쓰는걸 얘기로 든 것처럼요. 블로그 글 쓰던 것도 다시 쓰고 인스타그램도 시작해볼까 합니다. 작게 조용하게 허접하게 계속하면서 피드백받아가면서 성장하는 경험을 다시 해볼까 하고 있습니다. 혹시 저처럼 연말을 남기고 새로운 뭔가 시도를 하고 싶은데 고민이라면 저처럼 일단 시작해 보세요. 그리고 내년 연초에 다시 얼마나 더 잘 실행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볼까요? 

여러분은 남은 2025년의 한달 어떤 허접하고 작은 시도로 새로운 나를 만들어가려고 계획하고 계신가요?

반응형